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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9.11.30 조회수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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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7人의 마케터는 마케팅을 어떻게 말할까?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

 

■ 책은 마케팅 정의가 없는 마케팅 책이다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는 코틀러의 마케팅 정의를 말하지 않는다.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 마케팅 분야 교수들의 모임으로 시작한 'K-마케팅포럼'에서 책을 한 권 썼다. 고객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데이터마케팅, 브랜드 스토리마케팅, SNS 마케팅, 홍보, B2B 마케팅, 프레임 마케팅, 글로벌 마케팅 등을 강의하는 교수 17명이 자신의 분야에서 20년 이상 경험하고 연구한 실전을 풀어놓았다.

​그래서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는 코틀러, 세스고딘, 알리스,오길비,버네이즈의 마케팅 정의가 없는 마케팅 책이다. 단, 17개의 마케팅 비법이 오롯이 담겨 있다. 위 사진은 11월 29일 책 출간회로 한국생산성본부 KPC에 모인 11명 교수다. 6분은 다른 업무로 불참했다. 왼쪽부터 구자룡 교수, 정진혁 교수, 그리고 저 김태욱 교수, 백성순 교수, 노진경 교수, 유성덕 교수, 인덕수 교수, 임석빈 교수, 한석주 교수, 김종원 교수, 전철호 교수다.

■ 책은 마케팅 현장의 서로 다른 스토리 17개를 담았다

책의 큰 흐름은 마케팅의 시작과 본질, 고객부터 마케팅 실행 방법, 마케팅 성공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 글로벌 시대 마케팅 전략, 그리고 알아 두면 좋은 마케팅 비즈니스 관련 정보로 채웠다. 17명의 교수들이 현장에서 강의하고 컨설팅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썼다.

1장. 본질을 꿰뚫는 마케팅을 하라 _ 구자룡

2장. 마케팅과 영업의 사랑과 전쟁 _ 유희복

3장. 브랜드 혁신을 위한 소비자 이해하기와 통찰력 _ 유성덕

4장. 마케터의 오해 _ 황부영

5장. 전사적 마케팅 활동으로 경쟁하라 _ 한석주

6장.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 - TARGET, TARGET이다 _ 임석빈

7장. 신제품 개발 성공의 맥 _ 백성순

8장. 4차 산업 혁명 시대 - 세일즈ㆍ마케팅의 선택 _ 노진경

9장. 마케팅의 시작은 기회 발굴 _ 인덕수

10장. 마케팅 성공은 ‘아는 것’과 ‘하는 것’의 조화 _ 이은성

11장.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스토리로 무장하라 _ 김태욱

12장. 스마트 농촌을 위한 스마트 마케팅 _ 정진혁

13장. 글로벌 마케팅, 먼저 세계인이 되자 _ 함기수

14장. 글로벌 마켓의 도전과 응전 : 시장 만들기 _ 전철호

15장. 글로벌 마켓 - B2G(Business2Government)를 주목하라 _ 김종원

16장. 마케팅은 프레임이다 : 마케팅 프레이밍(Marketing Framing) _ 황순영

17장. 채권 회수는 반드시 제대로 하라 _ 최흥식

■ 책 저자는 17가지 색깔이다

모인 김에 저자 사인을 받았다. 17명 중 11명이 모여 11명의 사인이다. 저자들의 이력도 제각각이다. 현직 대학교수부터 컨설팅회사 대표, 현장 컨설턴트, 기업체 임원, 사업가 등 다채롭다.

​1장. 구자룡 : 마케팅&브랜딩 전문기관인 밸류바인 대표 컨설턴트

2장. 유희복 : 세일즈사이언스연구소 운영, 중소기업진흥공단 영업 분야 NCS 평가위원

3장. 유성덕 : 21C 소비자행동경제연구소 소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과정 겸임교수

4장. 황부영 : ㈜브랜다임앤파트너즈 대표 컨설턴트

5장. 한석주 : 마케팅정보전략연구소 소장, 중소기업유통센터 평가위원

6장. 임석빈 : 따뜻한마케팅 대표, 마케팅공화국 마케팅초등학교, 중학교 담임 선생님

7장. 백성순 : (주)리더스비투비 및 씨씨앤피 컨설팅 대표

8장. 노진경 : 세일즈마케팅연구소 대표. (주)ABM 영업 고문으로 활동

9장. 인덕수 : MOT PARTNERS 대표 컨설턴트, 기업 전략 경영, 마케팅, 영업 활동 컨설팅과 교육 진행

10장. 이은성 : (주)알로에베라코리아 대표 이사 및 유네스코 서울협회 회장

11장. 김태욱 : (주)스토리엔 대표. KPC, KMAC 홍보 마케팅 전임교수

12장. 정진혁 : (사)국가지역경쟁력연구원 스마트농촌교육센터 센터장, 숙명여대 객원교수

13장. 함기수 : 명지대학교 겸임교수, 공공 기관 및 기업체, 대학에서 해외 영업 관련 강의 진행

14장. 전철호 : 솔빛컨설팅 대표 컨설턴트, 중소벤처기업부 경영지도사

15장. 김종원 : 한돌무역컨설팅 운영, 글로벌 소싱 및 국제 입찰 실무(B2G) 등 강의 진행

16장. 황순영 : (주)한국프레이밍연구소 대표, 세명대학교 겸임교수

17장. 최흥식 : 3S컨설팅 대표 컨설턴트, 깨끗한나라 감사

■ 책에는 서로 다른 17가지 목소리를 담았다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는 뒷면에는 17인의 비법이 담겼다. 마케팅을 딱 한마디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핵심을 한 줄로 썼다. 뒷면만 봐도 '아~하!'하고 무릎을 탁 칠 수 있을 거다.

"마케팅은 본질을 꿰뚫어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구자룡, 밸류바인

"마케팅은 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현재 진행형으로 만들어 내는 모든 활동이다."

   유희복, 세일즈사이언스연구소

"마케팅은 선택과 집중이다."

   유성덕, 21C 소비자행동경제연구소

"마케팅은 세상을 남다른 시각으로 보고 가치를 부여하는 진심 어린 활동이다."

   황부영, 브랜다임앤파트너즈

"마케팅은 영업보다 훨씬 범위가 넓은 전략 차원의 전사적 활동이다."

   한석주, 마케팅정보전략연구소

"마케팅은 TARGET, 고객에서 출발한다."

   임석빈, 따뜻한마케팅

"마케팅은 고객 사랑부터이다.?잘 보이고 싶고, 잘 해 주고 싶고, 모든 것을 주고 싶다."

   백성순, 리더스비투비

"마케팅은 고객과 ‘연애-결혼?행복한 가정’을 함께 만드는 것이다."

   노진경, 세일즈마케팅연구소

"마케팅의 목적은 지속적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있다."

   인덕수, MOT Partners

"마케팅도 사람이다."

   이은성, 알로에베라코리아

"마케팅은 고객과 브랜드가 썸을 만들어 가는 스토리텔링 과정이다."

   김태욱, 스토리엔

"마케팅은 지역경쟁력 확보를 위한 밑거름 활동이다."

   정진혁, 국가지역경쟁력연구원

"마케팅은 배려다."

   함기수, 명지대 겸임교수

"마케팅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할 때 시작된다."

   전철호, 솔빛컨설팅

"마케팅은 구매자가 필요한 정보 제공 관점에서 출발한다."

   김종원, 한돌무역컨설팅

"마케팅은 프레임이다."

   황순영, 한국프레이밍연구소

"마케팅은 고객에 대한 윤리다."

   최흥식, 3S컨설팅



■ 나는 이 책에서 브랜드스토리마케팅을 말했다

내게 이 책은 11번째 집필서다. 나는 2007년에 쓴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를 시작으로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에 이어 혼자든 같이든 11번째로 '김태욱'이란 이름 석 자가 저자로 적혀 나온 책이다. 재밌게도 이 책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의 11장이 내가 쓴 파트다.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스토리로 무장하라'에서는 브랜드스토리텔링의 기법과 사례를 담았다.

 11장.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스토리로 무장하라 _ 김태욱

   1.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가장 쉽게 소통하는 법

        스토리텔링은 구체적으로 그림이 그려지게 하는 것

        브랜드스토리는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전달한다

        브랜드스토리는 새로운 의미를 담는다

        브랜드스토리는 소비자 마음을 열어준다

        브랜드스토리는 바이럴 효과가 있다

   2.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종류와 사례

        기업 철학이 담긴 핵심스토리

        광고스토리의 기본 구조, 결핍과 해결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 스토리 구조

        스토리텔링형 홍보 이벤트

        스토리텔링형 공익캠페인

        소설처럼 만드는 픽션 스토리텔링

        익숙함과 낯섦의 동반 작용,  패러디스토리

        캐릭터를 활용한 소셜스토리텔링

   3.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7가지 기법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아라

        제품 탄생을 스토리텔링하라

        핵심메시지를 그림처럼 그려지게 하라

        유명한 인물과 연결시켜라

        지역 스토리를 활용하라

        숫자에 스토리를 담아라

        명작의 감동을 패러디하라

■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는 철저한 마케팅 현장서다

우리는 이 책에 코틀러의 마케팅 4P, 알리스의 포지셔닝, 버네이즈의 프로파간다 이론을 담지 않았다. 철저하게 현장 얘기만 담으려 했다. 마케팅은 현장이 답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은 다채로운 마케팅 비법을 말하고 있지만 부분별로 깊이가 다르고 전체적으로 약간 균형을 잃는 면도 있다.

​K-마케팅포럼은 2010년에 출범했다.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 마케팅 분야 강의를 하는 교수들이 모여 서로 마케팅과 트렌드 관련 연구를 하고, 또 좋은 마케터를 키우고자 시작했다. 우리는 이 책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 출간이 의미 있는 변곡점이 되기를 희망한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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