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ontact Us > 게시판
*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거나 광고, 스팸, 비방성 게시물은 글쓴이의 동의없이 관리자가 게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름 관리자 이메일 twkim@story-n.net
작성일 2019.11.29 조회수 71
파일첨부 사회복지사홍보강의1.jpg
제목
경북장애인복지단체협의회, "언론 온라인 미디어 활용 홍보 실무 전략" 강의

 

경상북도 구미시에 있는 경북장애인복지단체협의회에서 초급 사회복지사 대상으로 <사회복지 홍보> 강의를 했다. 경상북도 사회복지사 30여 선생님들이 참석했다. 강의 제목은 "언론 온라인 미디어 활용 홍보 실무 전략"이다.

장애인복지단체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은 스스로 각자 맡은 업무에 대해 홍보를 해야 한다. 행사, 프로그램, 교육 등 정기적이거나 비정기적 활동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이 직접 할 수 있는 홍보 방법을 3시간 커리큘럼으로 만들었다. 사회복지 홍보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 홍보 전략 : 메시지와 미디어

  -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II.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 소셜 콘텐츠 제작 실무

강의는 오전 90분, 오후 90분이다. 오전에는 홍보 전략과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이다. 홍보는 전략이 중요하다. 그 전략의 중심은  메시지와 미디어다. 즉, 홍보 목표를 잡고 무슨 메시지를 전할까(What to say), 어떻게 전할까(How to say)를 고민하는 전략이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이다.

메시지 전략을 콘텐츠로 만드는 첫 번째가 바로 보도자료다. 보도자료는 홍보 전략에서 나온 메시지를 기획해서 작성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보도자료는 메시지 키워드, 키워드 배열, 문장화, 문단화 맥락 구성, 리드문, 인용문을 전략적으로 구성돼야 한다.

점심 식사 후 90분은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다.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과 소셜 콘텐츠 제작 실무를 강의했다. 블로그, 홈페이지, 카페 등 채널에서 활용할 수 키워드 중심 온라인 홍보 방법을 소개했다. 온라인 홍보에서 키워드 전략은 보도자료에서 메시지 전략만큼 중요하다. 결국 사회복지 기관에서 실행하는 온라인 홍보 대부분은 이용자를 고려한 키워드, 네이버 키워드, 우리 기관 키워드를 선정하고 키워드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포스팅하는 작업이다.

소셜미디어 홍보는 바로 콘텐츠 전략이다. 이용자들이 접근해서 오픈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전략이 관건이다. 결국 Fun, Tip, New 콘텐츠다. 이를 위해 이용자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고, 콘텐츠 목적과 컨셉을 찾아 꾸준히 콘텐츠를 만들어 소셜미디어에 포스팅해야 한다. 그리고 이 콘텐츠를 다양한 소셜미디어에 활용하는  소셜미디어 믹스 전략도 필요하다.

사회복지 홍보 내용은 아래 2016년에 쓴 『사회복지 홍보』에 자세히 담았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이전글 17人의 마케터는 마케팅을 어떻게 말할까?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
다음글 을지대 의료홍보디자인학과, "스토리텔링과 PR" 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