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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9.11.24 조회수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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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브랜드 스토리 개발" 1day 강의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마포교육장에서 "브랜드 스토리 개발" 하루 8시간 강의가 있었다. 이번 브랜드스토리 교육 참여자는 모두 17명이다. 한국관광공사를 비롯한 공공기관 사업 담당자, 기업의 브랜드, 홍보, 마케팅, 상품기획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브랜드 스토리 개발 1day 강의는 8시간으로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진행된다. 전체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1.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2.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 스토리 개념과 도입 배경

  - 스토리 3요소와 기본 구조 분석

  - 사례로 보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능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홍보 마케팅 콘텐츠 전략 수립

  - 스토리텔링 4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 홍보 ·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매스미디어 광고 ·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스토리텔링 7법칙,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스토리 만들기)

  [실습]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획과 제작

4.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진단

  -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자사 브랜드 진단

  - 스토리텔링 중심 홍보·마케팅 전략 방향 수립

  [실습] 우리 브랜드 마케팅 전략 진단과 방향

5. 소셜미디어에서 스토리텔링 실행 전략

  - 소셜미디어 시대의 스토리텔링 변화

  - 새로운 개념의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 탄생

  -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소셜미디어 콘텐츠마케팅

브랜드 스토리 개발 과정 1교시, 2교시는 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관한 큰 틀에서 강의를 한다. 브랜드 중요성, 브랜드 구성, 브랜드 스토리와의 관계 등을 사례와 이론을 공부한다.

3교시는 스토리 개념,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 기본 구조를 공부한다. 스토리란 무엇인가? 스토리를 이루는 인물, 배경, 사건, 갈등과 해결 구조, 기본적인 기승전결 스토리 흐름을 공부한다.

4교시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목적, 스토리텔링, 디지털스토리텔링,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등 스토리텔링의 4가지 유형,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를 공부한다.

홍보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의 목적은 결국 "쉽게"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다. 커뮤니케이션 SMCRE 이론에서 송신자(sender)가 수신자(reciever)에게 메시지(message)를 쉽게 전달(channel) 하기 위해, 즉 수신자의 해독화(decoding)를 쉽게 하기 위해 부호화(encoding) 하는 과정 중 하나가 스토리텔링이다. 

5교시는 스토리텔링의 활용에 대해 강의했다.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방법과 사례다.

홍보에서 활용 방법이다.

기업철학이 담긴 핵심 스토리

언론기사(보도자료) 스토리텔링

사내커뮤니케이션

홍보이벤트

공익캠페인

위기 스토리텔링

CI, BI에 담긴 스토리텔링

광고에서 활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 구조

광고스토리의 기본구조, 결핍과 해결

익숙함과 낯섦의 동반작용, 패러디 스토리

사연 있는 브랜드 만들기, 체험 스토리

소설처럼 만들기, 픽션 스토리

캐릭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6교시는 스토리텔링하는 방법인 "스토리텔링 7가지 법칙"과 스토리 소재를 발굴하는 방법을 10가지로 정리한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을 강의했다.

스토리텔링 7가지 법칙은 다음과 같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스토리 3요소, 인물·배경·사건 활용하라

공식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고객은 '결핍과 해결' 로 설득하라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대유·직유·은유·의인·상징 등 비유법을 활용하라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이다. 이 내용은 경제주간지 <이코노믹 리뷰>에 4년 반 동안 110편의 쓴 칼럼을 정리한 내용이다. 2016년에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으로도 출간했다. 물론  "스토리텔링 7가지 법칙"과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은 몇 차례 개선되었다. 스토리텔링 법칙은 처음에는 5가지에서 시작해서 7가지로 2가지가 더 늘었고. 브랜드 스토리 사례와 이론도 조금씩 추가되고 일부 수정되었다.

브랜드 네임에 숨은 스토리

미션과 탄생의 핵심 스토리

업의 본질을 말하는 스토리

신화를 담은 스토리

고객이 만든 스토리

장소에 얽힌 스토리

기록이 낳은 스토리

숫자와 기호로 소통하는 스토리

사물과 연계한 스토리

인물로 떠오른 스토리

7교시에는 가능한 브랜드 스토리 개발 실습을 한다. 지난 강의 때는 시간이 부족해 실습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간단하게나마 실습을 진행했다. 실습은 크게 브랜드 메시지 개발, 스토리텔링 소재 발굴, 스토리 구조화, 콘텐츠 설계로 진행한다. 한 회사에서 워크숍 중심으로 진행할 때는 구체적인 실습 소재가 있어 비교적 충분한 실습이 가능하지만, 여러 회사가 참여하는 공개 과정은 조금 어렵다. 그래서 전체적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해하는 수준으로 실습을 진행하는 데 위미를 둔다.  

​그리고 8교시에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소셜스토리텔링을 강의한다. 앞에서 공부한 스토리텔링 이론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에서 핵심메시지 정리하는 방법과 소셜미디어에서 새롭게 탄생한 스토리텔링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서 강의한다.

​브랜드 스토리 개발 과정 커리큘럼은 8시간으로 시간별로 짜였지만, 실제로 진행하다 보면 강의 참석자와 그날 환경에 맞춰 과정을 조금 변경하거나 일부는 강의를 못하는 파트도 있다. 실습과 소셜스토리텔링이 그중 하나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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