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ontact Us > 게시판
*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거나 광고, 스팸, 비방성 게시물은 글쓴이의 동의없이 관리자가 게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름 관리자 이메일 twkim@story-n.net
작성일 2020.01.08 조회수 254
파일첨부 보도자료강의5.jpg
제목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 소개

 

한국생산성본부(KPC) 공개교육 과정 중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과정이 있다. 이 과정은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과정에서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부분을 별도로 분리해서 좀 더 심화한 과정이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 하루 8시간 과정으로 연중 정기적으로 5~6회 정도 진행한다. 2020년에도 현재는 3월 19일, 5월 21일, 7월 9일, 11월 5일, 12월 1일 등 5회 진행할 예정이며, 필요 시에 1~2회 더 진행한다.

나는 한국생산성본부 정기 공개교육 외에 기업이나 요구에 맞춰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하고 있다. 2019년에도 전국경제인연합회 IMI, 한국수력원자력, 농촌진흥청,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전북테크노파크, aT농식품유통교육원, 언론중재위원회, 한국소비자원,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가스기술공사, 경기도교육연수원 , 탐라교육원, 충남 서천군청, 서울여성공예센터 등에서 짧게는 2시간 특강, 길게는 4~8시간짜리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했다. 한국생산성본부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언론 대상으로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배포하는 프레스 릴리즈 개념을 넘어

보도자료를 콘텐츠 개념으로 확장하여 보도자료를 기획하고 작성하는 보도자료 기획 교육과정입니다.

★ 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키워드 중심의 글쓰기 전략’ 학습

★ 지면 분석을 통해 보도자료를 기획하고 작성

★ 직접 ‘글쓰기’ 실습을 통해 ‘홍보 글쓰기’를 체득

■ 강의 대상

- 마케팅, 홍보, 광고 담당자

- 중앙행정부처, 공공기관, 지자체 사업 실무 부서 담당자

- 언론홍보 보도자료를 작성하여야 하는 분

■ 강의 커리큘럼

1.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활용법

-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언론 대응 전략

- 언론홍보 전략 : 메시지와 미디어 전략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단신,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등

- 보도자료 전략 : 소재, 배포, 보도자료 콘텐츠 활용

- 보도자료 작성법 : 보도자료 Plan-Do-See

2.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방법

- 보도자료 기본 구조 : 메시지 기획과 표현

- 보도자료 구성 요소 : 주제목(헤드라인), 부제목, 본문, 인용문, 사진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 [실습 1] 보도자료 작성과 점검

-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수립 : 단신, 기획, 설문, 인터뷰 활용

■ 강사 소개

김태욱 강사

㈜스토리엔 대표, 컨설턴트 / 강사, PR, 브랜드스토리 칼럼니스트, KPC · KMAC 전임교수.

경기복지재단 경영전문컨설턴트, 하남시 브랜드 자문위원, 해양환경공단 홍보자문, 농림수산식품정보원 홍보자문.

(前) 성신여대 외래교수, 환경부 홍보 자문위원, 의왕시 홍보 자문위원

(前) PR회사 INR 부사장, 오리온그룹 홍보팀장, ADT캡스 홍보팀장

[강의 경력]

- 한국생산성본부, 홍보전략, 언론홍보 전략, 보도자료 과정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스토리텔링, 온라인 소셜 홍보 과정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 지방자치인재개발원 / 서울시인재개발원 / 부산시인재개발원 / 경기도 인재개발원 출강

- 성신여대 문화산업대학원, 경희사이버대 출강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브랜드스토리텔링 과정

- 기업: SKT,현대백화점,GS홈쇼핑,롯데닷컴,CJ오쇼핑,CJ ENM,한국타이어,삼양사,삼성자산관리,신한은행 등

- 기관: 환경부,법무부,문체부,통일부,한수원,코트라,아르떼,해양환경공단,농진청,서울시50플러스,경기경제과학진흥원 등

[집필 저서]

-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2015)

-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 (공저, 출간 예정)

-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2019)

-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2016)

- 사회복지 홍보 (공저, 2016)

- 브랜드 스토리텔링 (2015)

-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 (2015)

-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 (공저, 2013)

- 브랜드스토리마케팅,브랜드가 말하게 하라 (공저, 2012)

-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 (공저, 2011)

-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 (2007)

- 마케터,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강의 / 컨설팅 분야]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 연락처(김태욱 강사) : T. 010 3030 2023 twkim@story-n.net

이전글 금융회사 홍보 교재 개정 작업 시작하다
다음글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교육 과정 소개